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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교육청 수학·과학축제

수학놀이마당

일시: 2024.10.19.(토) 09:30 ~ 10.20.(일) 16:00
장소 :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운영 내용

보드게임 대회

  • 운영기관: 전남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고실중학교

스플렌더

마르크 안드레가 개발한 보드게임 '스플렌더'는 광채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간단한 규칙, 치열한 게임 분위기, 30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게임 시간을 매력으로 2016년부터 매년 ‘스플렌더 그랑프리’라는 이름의 전국대회가 열리고 있다.
한정된 보석 타일과 전략적 타일 가져오기를 통해 자신의 승점을 올리고 상대방을 견제하는 룰은 수학적인 의사결정의 최적화 과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참고사이트1
참고사이트2

나인나이츠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이 개발한 위즈스톤 시리즈 중 하나인 나인 나이츠는 약 20분의 짧은 게임 시간, 1~9까지의 수를 워리어, 아처, 레인저의 세 종류의 기사에 군별로 배정하고 수의 대소관계와 관련된 간단한 규칙만으로 승패를 결정하는 단순간 규칙이 특징이다.
그러나 상대방의 공개된 수를 기억하고, 상대방의 기사 배치 심리를 고려해 수를 추리해야 하며, 역으로 수의 특징을 고려해 자신의 기사를 배치해야 하는 전략적 사고와 판단을 필요로 한다.

참고사이트

  • 프로그램 개요

보드게임

세부 프로그램

(보드게임)

요일

운영시간

참가대상

인원

장소

스플렌더

초등학생(저학년) 보드게임대회

(스플렌더)

10.19.(토)

10:00~12:00

(120분)

초등학교

1~3학년

32명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2층 강당

초등학생(고학년) 보드게임대회 Ⅰ

(스플렌더)

10:00~12:00

(120분)

초등학교

4~6학년

32명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2층 강당

중·고등학생 보드게임대회 Ⅰ

(스플렌더)

14:00~16:00

(120분)

중ㆍ고등학생

32명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2층 강당

나인나이츠

초등학생(고학년) 보드게임대회 II

(위즈스톤 나인나이츠)

10.20.(일)

10:00~12:00

(120분)

초등학교

4~6학년

16명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2층 강당

중·고등학생 보드게임대회 II

(위즈스톤 나인나이츠)

14:00~16:00

(120분)

중ㆍ고등학생

16명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2층 강당

  • 진행 방법

보드게임

진행방법

스플렌더

가) 좌석번호 추첨을 통해 4인 1조 토너먼트 운영

나) 예선에서 조별 본선 진출 2명씩 총 16명 선발

다) 본선에서 조별 순위결정전 진출 1명씩 총 4명 선발

라) 최종 순위결정전에서 1위~4위 결정

※ 동점자 처리 규칙(1-2-3-4순으로 결정)

1. 개발카드 수가 적은 플레이어

2. 귀족 타일 수가 많은 플레이어

3. 보석 토큰 수가 많은 플레이어

4. 후순위 플레이어

나인나이츠

가) 좌석번호 추첨을 통해 4인 1조 리그 운영(1인당 3경기)

나) 예선에서 조별 순위결정전 진출 1명씩 총 4명 선발

다) 최종 순위결정전에서 리그를 통해 1위~4위 결정(1인당 3경기)

※ 동점자 처리 규칙(1-2-3-4순으로 결정)

1. 승점이 더 높은 플레이어(2명의 플레이어가 2승 1패로 승점이 같다면 승자승 원칙 적용)

2. 남은 기사 말의 개수가 더 많은 플레이어

3. 남은 임무 토큰 숫자의 합이 더 큰 플레이어

4. 2명의 플레이어가 남았다면 승자승 원칙 적용

※ 대진순서: 1경기 A:B, C:D/ 2경기 A:C, B:D/ 3경기 A:D, B:C

※ 자리이동은 2경기에서 A와 D는 제자리에, B와 C는 자리를 교체합니다.
3경기는 2경기가 끝난 상태에서 A와 B는 제자리에 있고, D와 C가 교체합니다.

  • 참가 신청 안내

보드게임

참가 신청 안내

스플렌더

가) 당일 오전 9시부터 대회별 선착순 32명 현장 온라인 접수(별빛누리관 입구 QR코드)

나) 대회 시작 30분 전까지 대회 장소에서 현장 등록

다) 30분간 룰 안내 및 연습 게임 진행

나인나이츠

가) 당일 오전 9시부터 대회별 선착순 16명 현장 온라인 접수(별빛누리관 입구 QR코드)

나) 대회 시작 30분 전까지 대회 장소에서 현장 등록

다) 30분간 룰 안내 및 연습 게임 진행

  • 기타
    - 보드게임 체험 운영: 대회가 끝난 8개 테이블 이내의 좌석에서 스플렌더, 나인나이츠, 그레이트킹덤, 킹스크라운 체험 운영
    - 포토존 운영(대회 실사 그래픽 출력)

수학놀이터

  • 운영기관: 수완고등학교
일시 2024.10.19.(토) 09:30~10.20.(일) 16:00
장소 국립광주과학관 별빛누리관 1층 로비
대상 유·초등학생
내용
  • (가) 지오픽스

    지오픽스는 아이들이 손쉽게 입체도형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구이다.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직사각형, 정사각형, 이등변삼각형, 정삼각형, 정오각형, 정육각형, 정팔각형으로 만들어져 있다. 지오픽스의 각 변은 별도의 도구 없이 손으로 두 변을 맞닿아 끼우면 연결이 되므로 다양한 다면체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사이트

  • (나) 테셀레이션 타일 3종

    테셀레이션 타일은 조각을 맞추어 패턴을 만들 수 있는 퍼즐 형식의 교구이다. 아이들은 타일을 맞추기 위해 각 도형을 이루는 점, 선, 면, 각의 기본 요소의 특징에 주목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도형의 패턴을 발견하고 평행이동, 선대칭, 점대칭을 이용해야 한다.

    참고사이트

  • (다) 카프라

    카플라(네덜란드어: KAPLA, 판자), 혹은 카프라는 길이:너비:두께가 11.7cm x 2.34cm x 0.78cm로 15:3:1 비율인 나무도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1987년 콤 판더르브뤼헨은 미술사 전공자로 꿈꾸던 성을 구현하고자 했지만 기존의 나무블록으로는 상인방, 지붕, 마루와 같은 구조를 표현할 수 없어 고정 장치가 없어도 안정성을 잘 유지하는 카프라를 개발했다. 카프라는 접착제, 나사, 클립 등의 보조물 없이 무게와 균형을 이용해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예술, 형체, 부피의 세계를 보여주고 기하학, 물리학, 테크놀로지 기술의 사용을 권장하는 카프라 제작사에서 발간한 도서 및 작가 유튜브를 참고하여 작품을 구성할 수 있다.

    참고사이트

  • (라) 연결큐브

    연결큐브는 수학의 다양한 개념을 모델링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교구이다. 10진법을 바탕으로 수 세기 활동에 사용할 수 있으며 10개의 블록을 1의 단위로 정해 분수 개념을 이해하고 연산하는데 활둉할 수 있다. 또한 연결큐브를 연결해 펜토미노를 만들거나 소마큐브를 만듣어 기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연결큐브는 6면을 모두 연결할 수 있어 평면 라틴방진을 만들거나 3*3*3의 입체라틴방진을 만드는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다.

    참고사이트

  • (마) 좌회전 금지 미로

    좌회전 금지미로는 직진과 우회전만을 활용하여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이동하는 게임이다. 좌회전 금지미로는 미로 해결 알고리즘을 통해, 체험자가 설계한 미로에서 가장 빠른 탈출 루트를 계산해낼 수 있다. 더 나아가 좌회전 금지미로를 직접 설계하여 최적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참고사이트

  • (바) 화살표 미로

    화살표 미로(Arrow Maze)는 출발에서 시작하여 표시된 방향으로만 이동하여 가운데 지점으로 도착하면 성공하는 미로 게임이다. 이동할 때 표시된 직선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칸의 개수는 제한이 없다. 이 퍼즐은 1999년 Adrian Fisher(mazemaker.com)가 만든 'Archery Maze'를 기반으로 하며 미로의 탈출 루트를 찾는 것에서 나아가 최적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학습하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다.

    참고사이트